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TipTipTip입니다. 우리나라처럼 교통문화가 잘 발달된 나라는 손에 꼽을 정도로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것인지 모르겠으나, 그 한잔으로 인한 음주운전 자동차 사고가 많이 나는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늘 주제는 누구나 궁금했던 내용인 맥주한잔음주단속 나에겐 단속대상일까? 를 준비하였습니다. 사람마다 몸속에 알콜을 해독하는 반응이 다르기 때문에 이번 주제도 사람마다 적용되는 내용이 틀리기에 최대한 분류를 해보았습니다. 물론 음주운전은 하면 안된다는걸 명심하시고, 이번 포스팅은 재미삼아서만 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맥주도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그리고 맥주들마다 알코올함량도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알코올함량 순서에 따라 다음과 같은 맥주종류로 분류가 됩니다.


1. 라이트맥주

  - 대표적으로 카스라이트 같은 라이트가 붙은 맥주로써 알콜함량이 기본인 맥주

2. 프리미엄맥주

  - 제조공법이 좀더 까다롭고 알콜함량이 라이트맥주와 비슷하거나 좀 더 높습니다. 버드와이저 같은 해외 맥주가

    이에 속합니다.

3. 드라이맥주

  - 일반맥주 보다 당분을 줄이고 알콜함량을 높인 맥주입니다. 이미지는 알콜이 더 적게 느껴질지 모르나 실상은      알콜함량은 0.5%더 높습니다.

4. 발효맥주

  - 과일같은 재료를 통해 발효시킨 맥주로 쓴맛이 강하고, 알콜함량이 제일 높은 편에 속합니다.



일단 자신이 어느 맥주를 한잔마셨는지에 따라 음주단속 대상에 조금이나마 가늠할 수 있겠지요? 다음으로, 신체적 내용에 따른 자가 진단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찰에서는 다음과 같이 이론적 계산으로 음주측정이 가능한 계산법을 제시 했습니다.


혈중알콜농도 : 음주량(ml) x 알콜농도(%) x 알콜비중(0.7894) x 체내흡수율(0.7) / [체중 x 성별지수(남 : 0.86, 여 : 0.64) x 10)]


이 공식을 성인남자의 맥주 한잔의 라이트맥주를 대입 했을때 계산입니다.


500ml x 0.045(카스라이트기준) x 0.7894 x 0.7 / [70 x 0.86 x 10] = 대략적을 0.02로  나와서 이론적으로는 단속에는 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맥주의 종류. 즉 알콜농도와 자신의 체중에 따라서 결과는 크게 차이가 날 수 있을것입니다. 이제 계산을 잘 하셔서 당당하게 한잔은 하셔도 되겠죠??



네. 정말 양심에 걸리지 않고, 이 이론에 자신있다면, 한번 도전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추천을 드리고 싶지는 않군요. 왜냐하면 음주운전은 단순히 알코올수치를 가지고 논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모두들 음주운전은 절대로 하시지 마시고, 만약 이번 포스팅과 같이 맥주 한잔 마실경우는 진지하게 고민을 해보시고 현명한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맥주한잔음주단속 나에겐 단속대상일까? 주제로 포스팅을 다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